본문 바로가기
최신 연구동향

향후 정맥 혈전색전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는 보체인자 농도증가

by 하이하람 2021. 8. 5.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를 통해 정맥 혈전 색전증이 어떻게 발병하는 지 그 기전에 대한 궁금증이 많이 해소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은 부분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보체의 역할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혈전색전증과 관련해 보체가 어떠한 영향을 가지고 있는지 판별하기 위해 유전적인 변이사항과 만성 염증으로 인해 영향을 직간접적으로 받는지 여부에 대한 평가가 이뤄졌습니다.

 

약 400명의 색전증 환자와 기타 900여명의 관련 질환자를 토대로 연구를 한 결과 중첩 사례 대조 연구를 통해 유의미한 연관성이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연력과 성별이 일치하는 대조군을 활용했을 때 결과가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그 위험성에 대해 인식을 새로 적립하였습니다. 로지스틱 회귀 분석을 통해 보체 혈장 농도를 3가지 그룹으로 나눠 비 신뢰적 구간을 제외함으로써 연구의 신뢰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본 연구를 통해 혈액 내 보체인자의 농도 증가는 미래 색전증 발생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대부분의 보체인자 농도는 유전적으로 조절되는 것이 아니었으며 만성 염증을 가지고 있는 대상자의 경우에만 소폭 상승한 것이 나타났습니다. 특히 보체 인자가 높은 상황에서 색전증이 발생했을 때 그 예후가 상당히 나빠짐을 확인하였습니다. 따라서 정맥 혈전색전증 우려가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미리 혈액 내 보체 농도를 체크함으로써 그 위험성을 미리 대비하는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