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모음

의왕시 고천동 오전동 개발 호재 정리

by 하이하람 2021. 10.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재개발 지역인 경기도 의왕시 고천동 및 오전동 일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의왕시는 아직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시는 지역 입니다. 하지만 오른편으로는 판교 접근성이 좋고 위로는 과천을 거쳐 서울 서초로 접근하기가 용이 합니다. 좌측으로는 평촌 신도시와 산본신도시가 위치해 있으며 아랫쪽으로는 경기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 수원시를 배후에 두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개발 호재로 의왕군포안산 신도시가 추가 되면서 더욱 그 위상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의왕시 현상황

현재 의왕시는 균형 개발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안양 평촌신도시와 인접해있는 의왕시 내손동 지역은 높은 몸값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덕원역의 개발 호재와 맞물리며 인덕원 푸르지오 엘센트로는 무려 20억에 육박할 정도의 몸값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저도 현재 살고 있는 동네이기에 잘 알지만 어쩌다가 이렇게까지 몸값이 올랐는지 의아할 따름입니다. 왠만한 서울 강북 지역보다도 비싸기 때문인데 고천동과 오전동이 위치한 중의왕 지역과는 다소 떨어져 있기 때문에 큰 영향력은 없는 상황입니다.

 

지하철 대책

고천동과 오전동에 관심이 집중되는 이유는 바로 지하철 입니다. 인덕원역과 동탄역을 잇는 동인선의 착공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오전동에 위치하는 오전역의 경우 급행 열차를 타면 단 1정거장 만에 인덕원 역과 연결이 됩니다. 20억 짜리 아파트가 위치한 동네와 불과 1정거장인 셈이지요. 이러한 여파로 상당히 오전동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또한 고천동도 주목해야 합니다. 의왕시청이 위치해있는 고천지구가 있는데, 시청이 소재한 지역의 경우 대놓고 개발을 하겠다는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즉 행정중심이라는 소리이지요. 실제로 고천 지구에는 의왕시청을 비롯하여 의왕경찰서, 의왕소방서, 의왕보건소, 의왕시 도서관, 청소년 수련관 등의 다양한 시설이 밀집하여 있습니다. 현재는 개발중이기 때문에 다소 황량하지만 앞으로가 기대되는 동네이기도 합니다.

 

의왕군포안산 신도시와의 연계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의왕군포안산 신도시와의 연계 가능성 입니다. 특히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고천동을 주목해야 합니다. 고천동에 설치가 되는 의왕시청역이 환승역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부에서는 의왕군포안산 신도시를 발표하며 GTX-C 노선을 의왕역에 정차시키겠다고 이야기 했습니다. 하지만 배후 인구가 5만명에 이르는 대 도시를 단지 1 노선만 가지고 커버를 할 수 있을까요? 불가능 합니다. 필연적으로 의왕군포안산 신도시에는 다른 철도가 이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로서 가장 가능성이 높은 노선은 위례신도시와 과천을 잇는 위과선의 연장입니다.

 

실제로도 의왕시청에서는 위과선의 의왕역 연장을 고려하여 예비타당성 조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의왕시장의 안에 따르면 위과선은 과천 정부청사역을 거쳐 인덕원 푸르지오 엘센트로가 위치한 월판선 청계역으로 향하게 됩니다. 이후 롯데 아울렛 타임빌라스가 있는 백운호수역을 거쳐 현재 개발 중인 오메기지구를 통과하여 의왕시청역에서 동인선과 환승을 노리게 됩니다. 이후 GTX-C 노선인 의왕역에 종착하는 개념이지요. 모든 역이 놓쳐서는 안될 중요한 역이 아닐 수 없습니다. 조금 더 정리를 해볼까요?

 

  • 과천 정부청사역 - 4호선, GTX-C, 위례과천선
  • 청계역 - 월판선, 롯데 타임빌라스
  • 오메기역 - 신규 개발 중인 오메기 지구의 교통대책
  • 의왕시청역 - 동인선
  • 의왕역 - 1호선, GTX-C
  • 이후 - 의왕군포안산 신도시의 군포 및 안산 지구의 연결 가능성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