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심리결과에는 다양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요인들이 있습니다. 그 중 검사자 변인과 수검자 변인이 있는데요. 오늘은 강화, 기대, 코칭효과 각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사하는 단계 및 과정에서 검사자가 내담자에게 어떠한 특정 반응을 할 수 있게끔 반응 유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행동의 빈도수를 증가시키기 위해서 제공하는 금전적인 보상이나 혹은 언어적 보상이 결과에 영향 요인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강화효과입니다.
두번째로는 기대효과입니다. 검사자가 검사를 하는 과정에서 내담자의 결과를 보면서 이와 관련한 기대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이 점이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코칭효과는 검사자가 내담자에게 검사에 관련한 내용 및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주는 등의 훈련하는 것을 말합니다. 아무래도 제대로 지도 및 조언이 밑바탕 되어야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이와 같은 효과로 인해 검사 결과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강화, 기대, 코칭효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직업상담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차 노동시장 직무 특징 (0) | 2021.07.21 |
---|---|
집단상담 과정의 활동유형 5가지 (0) | 2021.07.20 |
준거장면 분류 4가지 (0) | 2021.07.20 |
파급효과 vs 위협효과 비교 (0) | 2021.07.20 |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 저하 요인 (0) | 2021.07.18 |
댓글